첫화면이메일
 HOME > 소아청소년클리닉 > 학습클리닉  
책상에 오래 앉아 공부하지만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
평소에는 공부를 잘하지만 시험때만 되면 성적이 잘 안나오는 학생
성적이 둘쑥날쑥하거나 과목간의 성적 차이가 큰 학생
기초학습부진으로 기본적인 학습기능의 자동화가 되지 않는 학생
배운 것을 금방 까먹거나, 오래 앉아서 학습하기 힘들어하는 학생
공부에 흥미나 의욕이 없을 때
※ 학습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학생들은 정확한 평가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평가가 필요합니다.
기억력과 인식 능력의 이상(학습 장애형)
정서-행동장애의 수반 (주위의 압력이 큰 과잉 기대형)
인지/학습 양식 (이해력 부족형)
ADHD (주의 산만형)
좋지 않은 학습 습관 (학습방법을 모르는 비효율형)
학습 동기의 결여/ 낮은 자존감 (아무리 해도 안 된다고 생각하는 포기형)
신체 및 건강상태 (체력이 약한 허약형)
아동의 지능 수준에 비추어 그 정도의 성취를 이루지 못할 때 학습부진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갖고 있는 지적인 가능성은 높으나 이를 실제적인 학교성적으로 제대로 연결하지 못하는 아동을 전반적으로 이야기하며 이런 아이들은 지능이 낮아 학습을 따라가지 못하는 정신지체나 학습지진과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1. 심리검사

2. 지능평가
지능평가는 크게 언어성 지능평가와 동작성 지능평가로 나누어집니다. 11부분으로 이루어진 표준화된 소검 사를 통하여 전반적인 지능수준, 언어 및 어휘능력, 이해력, 주의집중력, 문제해결능력, 시공간 지각능력, 학습 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3. 정서평가
학습부진을 호소하는 아동중의 많은 수가 부모의 지나친 기대나 방임 가정내의 불화나 갈등으로 인한 우울이 나 불안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평가하여 이에 맞는 치료방법을 제시합니다.

4. 진로 적성 검사와 학습태도 검사
종합적인 심리 평가가 먼저 이루어지며 이는 아동의 기본 적인 인지능력과 더불어 감정 상태와 행동적인 특성 및 내면의 심리상태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개별 지능평가, 투사적 성격검사 및 부모님의 평정과 면담을 통해 이루어집니다.